경북을 호령하는 압도적인 바위 거인 ''금오산''

금오산은 평야지대에 우뚝 솟은 거인 같은 산이다. 구미 일대에 홀로 우뚝 솟아 주변을 호령하는 장군 같은 산이다. 물론 족보를 따지면 홑산이 아닌, 수도지맥에서 분기한 금오지맥의 산이다. 지맥 이름에서 알 수 있듯 81km 산줄기의 맹주인 셈이다. 이 산은 예로부터 경북 8경의 하나로 꼽혔으며 기암절벽과 울창한 숲이 조화로워 경치가 수려하다. 인동 방면에서 금오산을 보면 능선이 흡사 사람 얼굴처럼 보이기 때문에 금오산 와불臥佛이라고도 한다. 정상 인근에 고원 분지가 있는데, 옛날에는 ‘성안마을’이라는 촌락이 있었으며, 해방 전후까지 10여 가구가 살았다고 한다. 가장 높은 봉인 현월봉에 오르면 북동쪽으로 구미시내와 낙동강이 보이며 동쪽으로 구미공단이 내려다보인다. 정상 일대는 미군기지가 있어 접근이 어려웠으나 2014년 시설물을 철거하고 등산로와 표지석이 세워졌다. 더불어 정상 부근에는 길이 2km의 금오산성이 있고 암벽 밑으로 벼랑 끝에 지지대를 세워 만든 약사암이라는 사찰이 있다. 북쪽 계곡의 중턱에는 도선굴이 있으며, 북서쪽의 거대한 암벽에는 보물 제490호인 금오산 마애보살입상이 조각되어 있다. 해발 400m 지점에는 높이 27m의 대혜폭포(일명 명금폭포)가 있어 시원하게 물이 떨어진다. 옛날에는 이 고장의 유일한 농업용 수자원이었다고 한다. 달이 걸린다는 뜻의 금오산 정상 현월봉懸月峯은 이름처럼 멋진 조망을 보여 준다. 탁 트인 정상에 서면 북동쪽으로 구미시가지가 막힘없이 펼쳐지고 멀리 낙동강 너머로 산들이 겹겹이 둘러싸고 있는 장관을 볼 수 있다. 남으로 팔공산과 단석산, 동으로는 가야산에서 수도산까지 뻗는 장쾌한 산줄기가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가장 대표적인 코스는 금오산저수지가 있는 케이블카 정류소 방면이다. 케이블카 정류소와 해운사를 거쳐 대혜폭포를 지나 할딱고개로 올라, 오형돌탑을 거쳐 마애석불과 금오산의 명소인 약사암을 거쳐 현월봉에 서는 것이 가장 인기 있는 코스다. 하산은 도수령을 거쳐 법성사에서 도로로 내려와 야영장을 지나 금오산주차장으로 원점회귀하는 코스다. 총 11km 거리이며 5시간 정도 걸린다. 월간산

11/17/2022 | 10:03:30AM

워싱턴지역 추천사이트

찐 말의 뒷덜미 같은 부드러운 능선

전남 영광군에 위치한 안마도鞍馬島는 한 번 가면 또다시 가고 싶어지는 곳이다. 구불구불한 해안선이 바다와 조화를 이루고 황홀한 일몰 뒤에는 별들이 뚝뚝 ..

도봉산 칼바위 리지

도봉산 암릉 코스는 북한산에 비해 난이도가 비교적 낮은 편이다. 물론 만장봉의 낭만길이나 오봉능선과 같이 암벽을 연속적으로 올라야 하는 곳은 등반이 쉽지 않은 것이 ..

찐 말의 뒷덜미 같은 부드러운 능선

전남 영광군에 위치한 안마도鞍馬島는 한 번 가면 또다시 가고 싶어지는 곳이다. 구불구불한 해안선이 바다와 조화를 이루고 황홀한 일몰 뒤에는 별들이 뚝뚝 떨어질 것 같 ..

동화 아닌 현실 속 알프스 천국

스위스의 융프라우(Jungfrau) 일원은 알프스에서 가장 아름다운 곳으로 꼽힌다. 특히 한 줄기 능선으로 이어지는 아이거(Eiger·3,970m) ..

설악산 공룡능선 축소판 ''아미산''

군위 아미산은 미니 설악산이다. 설악 공룡능선의 바위 봉우리 윗부분만 싹둑 잘라 옮겨둔 것 같은 축소판이다. “공룡능선을 가고 싶지만 힘든 산행 ..

온 세상의 가을이 보인다 ''월각산''

월각산은 월출산에서 뻗은 능선 남쪽 끝에 솟아 있다. 월출산국립공원 구역의 경계에 자리한 이 봉우리는 그동안 접근이 쉽지 않아 큰 주목을 끌지 못했다. ..

미국 워싱턴 지역에도 한인 배달 서비스가 있나요?

A. 이번에 미국에 어학연수를 가게 되었습니다. 원룸을 렌트해 생활하려고 합니다. 지리를 잘모르다 보니, 한국음식을 배달서비스를 이용하려고 합니다. 한글로 서비스 ..

K-pop 아이돌 스타 포털 밸라보코

팝 음악을 뜻하는 ‘Popular music’과 ‘Korea’의 합성어 k-pop의 돌풍이 지속되고 있다. 과거에는 한국 음악 전반을 아우르는 느낌이었으나 최 ..

약사가 만든 쿠토 치약

쿠토 치약은 포르투칼 치약의 대명사야. 1932년 포루투칼의 알베르토 페레리아라는 약사가 만들었다고 해 그때까지 사람들은 분말로 된 가루를 치아에 묻혀 이 ..

결제코인 페이코인 추천 이벤트 - 10개를 보상으로

가상화폐 페이코인은 결제를 위한 유용한 가상화페입니디. 업비트에서 개당 3000원 주위를 오르락 내리락 하며 선전하고 있는 미래가능성이 높은 코인입니다. ..

다이슨 v6 무선 청소기 후기

엘지 동글이 청소기를 5년 가까이 써오다가 이 아이가 말도 없이 스르르 제 할일을 다 했다는듯 움직일 생각을 안함 드디어 나도 무선 청소기를 ..... 동글이 ..

에팔레치안 트레일의 동반자 - 아솔로 등산화 후기

이 아이를 만나기 전에 나는 등산화를 3켤레를 바꿨다. 처음엔 초경량 콜럼비아 등산화를 샀다가 (-->얘는 진짜 양말 보다 약간 더 무게 나감.ㅎㅎㅎ)발바닥이 ..

돈버는 알뜰 온라인 쇼핑 캐시백 리베이트 사이트

온라인 쇼핑이 대세가 된지 오래다. 몇번의 마우스 클릭으로 보다 저렴하게 제품을 구입할수 있다면 이것은 시간과 돈에 있어 삶의 경쟁력이 된다. 온라인 쇼 ..



워싱턴지역 추천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