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있으면 치매 위험 두 배

당뇨가 있으면 치매 위험이 높다는 건 연구로 밝혀져 있습니다. ‘어쩔 수 없이 치매에 걸리겠구나’라고 좌절하셨나요? 생활습관을 고치면 치매 위험을 다시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오늘의 당뇨 레터 두 줄 요약 1. 건강한 생활습관이 치매 위험 낮춥니다. 2. 지금 바로 운동부터 시작하세요! ‘혈당 변화’가 치매 유발 당뇨 환자는 혈당이 정상인 사람에 비해 혈관성 치매 위험은 2배, 알츠하이머 위험은 1.6배 더 높습니다. 당뇨로 인한 혈당 변화가 뇌 기능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혈당이 높으면 뇌의 혈관이 손상돼 혈관성 합병증 발생 위험이 커집니다. 인슐린 작용도 무시 못 할 요인인데요. 당뇨 환자는 인슐린 저항성이 커서 높은 혈당을 낮추기 위해 췌장에서 인슐린을 더 많이 생산합니다. 몸속 인슐린 분해효소가 인슐린을 분해하는 데만 집중하게 됩니다. 그럼 인슐린 분해효소의 또 다른 기능인 베타 아밀로이드 분해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게 됩니다. 베타 아밀로이드는 독성 단백질로, 축적되면서 뇌신경세포를 파괴해 인지기능을 저하시켜 알츠하이머 발병 위험을 높입니다. 저혈당도 치매에 영향을 미칩니다. 혈당이 지나치게 떨어지면 에너지가 뇌까지 도달하지 못해 뇌손상의 위험이 큽니다. 생활습관 바꾸면 치매 막을 수 있어 치매는 완치가 없기 때문에 예방이 매우 중요하죠. 당뇨가 있더라도 생활습관을 고치면 이런 치매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중국 상하이자오퉁대 연구진이 영국 바이오뱅크 데이터를 활용해 치매가 없는 노인 16만7946명의 자료를 12년간 분석했습니다. 참여자들은 ▲비흡연 ▲하루 최대 1~2잔 이내의 음주 ▲매주 정기적인 운동 ▲매일 7~9시간 수면 ▲건강한 식단 ▲앉아있는 생활 감소 ▲주 1회 이상의 사회적 활동의 7가지 생활습관에 따라 건강점수가 측정됐습니다. 그 결과, 7가지 생활습관을 전부 따른 당뇨 환자는 2가지 이하만 따른 당뇨 환자보다 치매 발병 위험이 54% 낮았습니다. 실천하는 생활습관이 하나씩 추가될 때마다 치매 발병 위험은 11%씩 낮아졌습니다. 또 다른 연구도 있습니다. 영국 글래스고대 연구진이 영국 바이오뱅크 데이터를 활용해 9년간 성인 44만5364명의 생활습관과 치매 위험을 분석했습니다. 연구진은 ▲TV 시청 시간 ▲수면 시간 ▲신체 활동 ▲음주 ▲흡연 ▲섭취하는 음식 종류에 따라 생활습관을 평가했습니다. 참여자들은 평가에 따라 ▲가장 건강한 생활습관 ▲적당히 건강한 생활습관 ▲건강하지 않은 생활습관 그룹으로 나뉘었습니다. 그 결과, 가장 건강한 생활습관을 지닌 당뇨 환자가 건강하지 않은 생활습관을 지닌 당뇨 환자에 비해 치매 발병 위험이 45% 더 낮았습니다. 위 두 연구 모두가 당뇨 환자가 생활습관을 건강하게 영위하는 것만으로도 치매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걸 보여줍니다. 운동부터 실천! 생활습관, 어느 것부터 고쳐야 할지 모르겠다면 운동부터 시작하세요. 당뇨 환자가 규칙적으로 운동하면 치매 발병 위험이 전체 치매 18%, 알츠하이머 15%, 혈관성 치매 22%씩 감소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운동을 2년간 꾸준히 하면 발병 위험이 더 낮아져 전체 27%, 알츠하이머 26%, 혈관성 치매 38%까지도 감소했습니다. 조기 발견도 중요 이미 뇌의 변화가 시작됐다 하더라도 일찍 발견하면 치료를 통해 진행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상황이라면 치매를 의심해 보세요. ▲단어가 잘 생각나지 않는다 ▲갑자기 참을 수 없이 우울해지거나 화가 난다 ▲같은 말을 여러 번 반복하거나 한 번 물어본 것을 되묻는다 ▲늘 다니던 길이 낯설게 느껴진다 ▲안 자던 낮잠을 많이 자거나 잠꼬대가 심해졌다 등입니다. 증상이 일정 기간 반복된다면 병원을 방문해 정확히 진단받기를 권합니다!

11/07/2022 | 03:21:08PM

워싱턴지역 추천사이트

몸에 ''이런 증상''...커피 중단 필요

커피를 한 잔만 마셔도 머리가 아프거나, 잠이 오지 않거나,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긴장되며 짜증을 느끼거나, 배뇨가 과도하게 잦아지거나, 근육 떨림이 생기 ..

''이 자세''… 살찌게 만든다

다이어트를 해도 살이 잘 빠지지 않는 부위가 있다. 대표적으로 팔뚝과 허벅지, 아랫배 쪽이다. 그런데 이 부위를 살찌게 하거나 그렇게 보이게끔 하는 주범 중 ..

변비 방치하면 대장암 생긴다?

국내 변비 환자 수는 2020년 기준 63만명이 넘을 정도로 많은 편이다(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이들 중에는 변비를 방치했을 때 혹여나 대장암으로 악 ..

목 아플 때 먹으면 좋은 의외의 음식

코로나19, 독감,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 등 각종 호흡기 질환자 수가 동시에 늘고 있다. 이런 호흡기 질환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목이 따끔거리는 ..

혈당 높은데 담배까지 피운다? ''이 암'' 조심해야

담배를 피우거나 혈당이 높으면 신장암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국내 연구팀이 2009년 국가건강검진 데이터를 활용해 ..

변비 유발하는 최악의 습관 1위는?

변비는 단순히 '불쾌함'만 유발하는 질환이 아니다. 계속 방치하면 응급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대변이 대장을 꽉 막아버리 ..

다이슨 v6 무선 청소기 후기

엘지 동글이 청소기를 5년 가까이 써오다가 이 아이가 말도 없이 스르르 제 할일을 다 했다는듯 움직일 생각을 안함 드디어 나도 무선 청소기를 ..... 동글이 ..

페이스 오일 Radha Argan Oil 사용후기

일단 이아이는 용량 부터가 남다르다. 120ml의 용량이라 머리부터 발 끝까지 다 쓰고도 남을 것 같은 .... 그렇다고 오해는 마시라 막써도 될 것 같은 부 ..

칼로리 제로 - 천연 감미료 스테비아

나는 아침마다 두부쉐이크를 만들어 마셔 처음에는 단순히 나잇살을 빼준다고 해서 다이어트 목적으로 아침대용으로 마시기 시작했는데 마시다가 보니 맛을 빼고는 ..

키헬 수분크림 (Kiehl's Ultra Facial Cream) 사용후기

요즘 수분 크림이 유행함에 따라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키헬 울트라 페이스 크림. 이크림을 써 본 결과 이 아이는 낮 보다는 밤에 쓰는게 더 효과도 좋고, ..

해외직구 아마존 이베이 가격비교사이트

요즘 인터넷에서 물건 구입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오늘은 편리하고 저 렴하게 물건을 구입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싸이트를 하나 소개 해드리겠습 니다. 아마존 ..

약사가 만든 쿠토 치약

쿠토 치약은 포르투칼 치약의 대명사야. 1932년 포루투칼의 알베르토 페레리아라는 약사가 만들었다고 해 그때까지 사람들은 분말로 된 가루를 치아에 묻혀 이 ..

무료로 비트코인(Bitcooin) 지불하는 사이트

가상화폐 시장이 투자의 귀재로 인정받는 워렌버핏의 긍정적인 시장전망과 월가의 많은 펀드운용사가 비트코인을 증식가능한 자산으로 매입하면서 하루가 다르게 비트코인의 시세 ..



워싱턴지역 추천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