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상승, ''시니어 힘들다''

생활보조금(SSI) 관심 부쩍 늘어 연방 사회보장국이 지난해 말 발표한 대로 생활비 조정 프로그램에 따라 5.9% 인상된 소셜 시큐리티 연금이 지급되고 있다. 최근 수년간 소셜 연금에 적용하는 생활비 조정 인상은 1%~1.3% 선이었다. 6%에 가까운 인상은 지난 40년간 가장 큰 폭으로 오른 것이다. 콜롬비아 노인 아파트에 거주하는 A씨는 “재작년에서 작년에는 한 10달러 정도가 올랐는데, 올해는 작년보다 50달러 이상 많이 나왔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인상액은 말 그대로 물가 상승률을 반영한 것이기 때문에 A씨가 피부로 느끼는 늘어난 생활비에 비하면 결코 넉넉하지 않다. 연방 노동국이 발표한 지난 12개월 물가 상승률은 6.8%다. 1982년 후 가장 큰 오름세를 기록했다. 로럴 시니어 아파트 거주자인 B씨는 “장 볼 때 물가가 많이 올랐다는 것을 실감한다. 무서워서 파 한 단도 살 수가 없다”고 하소연했다. 팬데믹 전 3~4단에 1달러 선이던 파는 가격이 가장 높이 치솟았을 때 한 단에 1달러를 웃돌았다. 식자재비 인상에 이어 개스비 인상으로 인한 부담도 또 다른 현상을 낳고 있다. C씨는 “2년 가까이 차 쓸 일이 거의 없어 그냥 세워 두었더니 이젠 시동이 안 걸린다. 개스비가 많이 오른 상태에서 차를 고치는 것도 부담이 돼서 그냥 없애버릴 생각”이라고 말했다. 개스비는 전년 대비 50%가량 오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젊은 층은 전기차 또는 하이브리드로 눈을 돌리고 있다. 노인 아파트에서 전기차를 타는 것은 요원한 일이다. 충전 환경이 적합하지 않기 때문이다. 의식주에 필요한 모든 비용이 오른 가운데 가장 큰 부담은 역시 아파트 렌트비다. A씨는 현재 살고 있는 아파트에 10여 년 전쯤 입주했다. 그는 “처음엔 500달러 후반대에서 시작했는데 해마다 조금씩 렌트비가 인상돼 올해는 700달러를 낸다. 새로 이사 오는 사람들은 같은 사이즈여도 1000달러 가까이 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그나마 독립적인 생활이 가능한 경우다. 쇠약해져 도움이 필요해지면 어시스티드 리빙이나 요양 시설 입소 비용은 천정부지로 치솟는다. 다양한 시니어 하우징 리포트에 따르면 2020년 미국 어시스티드 리빙 평균 비용은 월 4300달러였다. 근로 기록이 없는 많은 한인 노인들이 받고 있는 생활 보조금(SSI)도 물가 상승률에 따라 상향조정 됐다. 2021년 794달러였던 최대 월 지급액이 2022년에는 841달러다. 일하면서 보고한 과세 소득을 기준으로 복잡한 계산법에 따라 정산되는 소셜 연금과 달리 생활 보조금을 신청할 때는 수입과 재산 정도가 중요한 잣대가 된다. 말 그대로 이 혜택은 저소득층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2021년 기준에 따르면,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은 소득원이 급여인 경우 개인 1673달러(커플 2467달러) 미만, 소득원이 급여가 아닌 경우 개인 814달러(커플 1211달러) 미만이다. 생활 보조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각 지역 소셜 시큐리티 오피스에 연락해 면담/신청일을 예약해야 한다. 한인 노인의 경제 상황은 독특하다. 이민 온 자녀의 자녀, 즉 손주를 돌보기 위해 도미한 세대가 근로 기록이 없어 대부분 극빈자 혜택을 받을 수 있었던 것에 비해 이제 은퇴 연령에 들어가기 시작하는 세대는 은퇴 자금이 넉넉한 것도 아니고 극빈자 혜택 수혜 조건에서도 벗어난다. 은퇴 준비가 절실하다. 사회 보장국 웹사이트(www.ssa.gov)에서 한글로 된 정보를 볼 수 있지만, 안타깝게도 큰 도움이 되지 못하는 실정이다. 워낙 복잡하고, 미국식 사고 방식으로 접근할 수 없는 사람에겐 이해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김은정 기자

01/28/2022 | 07:14:53AM

워싱턴지역 추천사이트

가구 자산, 2년만에 감소세

최근 인플레 상승과 주식 시장의 침체가 맞물리면서 가구 자산(한 가구가 보유하고 있는 자산의 평균액)이 2020년 1분기 이후 처음으로 ..

인플레 진정신호 보이나

증시 급등, 원달러 환율 회복 높은 수준으로 치솟던 물가 지표가 2020년 11월 이후 처음으로 진정세를 보이고 있다. 상무부는 4월 ..

테라 코인 ''수익률 보장''비밀은…''폰지 사기''

"루나 사태, 몇달 뒤 터졌으면 전체 가상화폐 시장으로 번졌을 것" 한국산 가상화폐 루나와 테라USD(UST)의 세계적 열풍을 몰고 온 '연 ..

달러 강세로 세계경제 어려움 커진다

美 수입물가 낮아져…다른 나라들은 물가상승·자본유출 우려 최근 미국 달러 가치가 고공행진을 이어가면서 미국과 다른 국가들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

현대차, 70억불 전기차공장 대미투자 예정

현대자동차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한국 방문 기간 미 조지아주에 70억 달러 규모의 전기차 공장을 건립하는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AP통신이 12일 보도했다. ..

중국의 미국인 데이터 수집 차단 행정명령 추진

"中기업의 안보 위협에 적극 대응하려는 美정부 노력 반영"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미국인 개인의 데이터가 중국 등 적대국에 넘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 비 ..

워싱턴 지역 근교 등산로 트레일 정보

워싱턴 근교 D.C 버지니아 메릴랜드 웨스트버지니아 펜실베니아에 거주하는 등산을 특히 좋아하는 한인들에겐 유용한 트래킹 하이킹 정보가 될수 있다. 특히 버지니아 ..

퓨러시 리퀴드 주방세제 100% 천연세제 후기

퓨러시 리퀴드 주방세제는 천연 세제야.일반적으로 한국에서 만들어지는 천연 제품처럼 천연 재료가 조금만 포함 되어도 천연 제품으로 분류되는 것과 달리 이 제품은 100 ..

무료로 비트코인(Bitcooin) 지불하는 사이트

가상화폐 시장이 투자의 귀재로 인정받는 워렌버핏의 긍정적인 시장전망과 월가의 많은 펀드운용사가 비트코인을 증식가능한 자산으로 매입하면서 하루가 다르게 비트코인의 시세 ..

페이스 오일 Radha Argan Oil 사용후기

일단 이아이는 용량 부터가 남다르다. 120ml의 용량이라 머리부터 발 끝까지 다 쓰고도 남을 것 같은 .... 그렇다고 오해는 마시라 막써도 될 것 같은 부 ..

미국 워싱턴 지역에도 한인 배달 서비스가 있나요?

A. 이번에 미국에 어학연수를 가게 되었습니다. 원룸을 렌트해 생활하려고 합니다. 지리를 잘모르다 보니, 한국음식을 배달서비스를 이용하려고 합니다. 한글로 서비스 ..

빅 아그네스 쿠퍼 초경량 3인용 텐트 사용후기

우리는 근래 몇년 일년에 서너번 정도는 빽칸츄리를 해. 처음에는 멋모르고 아무런 준비 없이 초겨울에 (산 속은 이미 한 겨울!!! 텐트 안에 물이 얼어 안녹을 ..

저적권이 없는 가능한 무료이미지 사이트 추천

비지니스 홈페이지 혹은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중에 글을 등록하면서 무심하게 구글에서 이미지를 검색하여 대소롭지 않게 사용하시는 분이 많이 계십니다. 정말 위험 ..



워싱턴지역 추천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