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말라야의 동물 짐꾼들

히말라야의 동물 짐꾼들 야크, 좁교, 노새, 당나귀…죽도록 일만 하는 그들이 애처로웠다 야크Yak는 히말라야에서 가장 상징적인 동물이다. 해발 4,000~6,000m에 이르는 고산지대에 살며, 무게가 500~1,000㎏까지 나간다. 날카로운 뿔은 위엄이 넘치고 큼지막한 눈망울은 한없이 순하다. 큰 덩치에 풍성한 털로 덮여 있어 폭설이 내릴 때 아무것도 먹지 않고 일주일을 버틸 수 있다. 고산지대 사람들에게 야크는 고기, 젖, 털, 가죽, 노동력과 똥까지, 그야말로 의식주의 모든 것이나 다름없다. 특히 야크 똥은 고원에서 구할 수 있는 유일한 땔감이다. 담벼락에 부침개처럼 펼친 야크 똥이 많이 붙어 있다면, 창고에 마른 똥이 가득하다면, 그 집은 이곳에서 부자로 통한다. 그만큼 소유한 야크가 많다는 뜻이다. 좁교Zhopkyo는 인간의 필요에 따라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동물이다. 오로지 일을 위해 태어났다. 야크는 4,000m 아래 저지대에는 내려오지 않는다. 풍성한 털과 심폐기능이 고지대에 최적화되어 있어 오히려 저지대에 내려오면 생존이 위험할 수 있다. 노새는 얼핏 보면 말인 것 같기도 하고 당나귀인 것 같기도 하다. 말처럼 큰 덩치에 긴 다리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귀가 길고 앞머리가 짧거나 없고, 빳빳한 갈기를 보면 영락없이 당나귀다. 일반적인 특성 또한 당나귀를 닮았다. 두 종의 장점을 타고 난 노새는 힘이 세고 지구력이 강하다. 최대 100㎏의 짐을 지고 3~4시간을 갈 수 있다. 아무거나 잘 먹고 질병에도 강한 편이다. 몸이 튼튼해서 날씨가 갑자기 변해도 잘 견딘다. 주인과의 유대감이 좋아 잘 돌봐주면 힘든 일도 마다하지 않는다. 이런 이유로 네팔에서는 평생 짐을 나르는 노새나 당나귀 고기를 먹지 않는다고 한다. 노새의 뒤를 따라갈 때도 조심할 필요가 있다. 녀석들은 화가 나면 가차 없이 강력한 뒷발차기를 날린다. 2016년 돌포에서 함께 했던 마부는 대장 노새의 발차기에 정강이를 까여서 한동안 고생했다. 짐을 실을 때마다 등의 상처를 건드렸기 때문에 발차기를 했다는 후문이다. 목적지에 도착해서 짐을 내리면 노새들이 꼭 하는 행동이 있다. 약속이라도 한 듯 하나같이 흙바닥에 등을 비빈다. 흙으로 열을 식히고 몸에 붙은 진드기를 떼어내기 위해서다. 짐을 실은 등에 땀이 나서 간지러운 것도 있다. 네 다리를 들고 땅에 등을 비비는 모습이 우스꽝스럽지만 노새들에게는 가장 행복한 시간일 것이다. 히말라야에는 아름다운 설산만 있는 게 아니라 인간을 위해 애쓰는 동물들도 함께한다. 그곳의 꽃과 나무, 사람과 산이 모두 히말라야인 것처럼 야크, 좁교, 노새, 당나귀도 히말라야다. 이방인이 함부로 판단할 수 없는 그들만의 삶이 있다.

11/03/2021 | 10:09:00AM

''강화 마니산'' 최고의 일몰 명산

강화 마니산摩尼山(472.1m)은 서해의 일몰 명산으로 꼽힌다. 여름엔 함허동천涵虛洞天과 같은 시원한 계곡에 많은 캠핑족들이 찾고, 한 해를 마무리하는 겨울에 ..

''마나슬루'' 정상 등정

지난 봄 히말라야 8,000m급 등반 기록 웹사이트 8000ers.com의 연구진들이 마나슬루와 함께 안나푸르나(8,091m), 다울라기리(8,167m ..

순례자들을 위한 ''산티아고''

순례자를 위한 ‘여왕의 다리’ ‘여왕의 다리 마을’의 그 유명한 ‘여왕의 다리’입니다. 강을 건너다가 잘못 되는 경우가 많았던 예전엔 순례자를 위한 다리 ..

DVD에 지구의 24시 담다

자연 다큐멘터리의 매력은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접할 수 없는 자연 현상이나 다양한 생명체들의 활동을 생생하게 지켜볼 수 있다는 데에 있다. 영국 다큐멘터리 , ..

''돌산'' 콜롬비아 최고 경치 되다

콜롬비아 여행 중 메데진Medellin에서 ‘구아타페 엘 페뇰El Peñol de Guatape’이라고 알려진 풍경 사진을 우연히 보았다. 상상할 수 없을 만큼 ..

''스위스 융프라우'' 여행

스위스 융프라우 여행이 더욱 편리해졌다. 귀국 시 의무적으로 제출해야 하는 PCR 검사를 위해 더 이상 현지 공항이나 병원을 찾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산악 ..

워싱턴 지역 근교 등산로 트레일 정보

워싱턴 근교 D.C 버지니아 메릴랜드 웨스트버지니아 펜실베니아에 거주하는 등산을 특히 좋아하는 한인들에겐 유용한 트래킹 하이킹 정보가 될수 있다. 특히 버지니아 ..

무료로 비트코인(Bitcooin) 지불하는 사이트

가상화폐 시장이 투자의 귀재로 인정받는 워렌버핏의 긍정적인 시장전망과 월가의 많은 펀드운용사가 비트코인을 증식가능한 자산으로 매입하면서 하루가 다르게 비트코인의 시세 ..

일본 친구사이트 소개

친구맺기 싸이트 하나 소개할게요 해외싸이튼데 일본에서 운영하는지 이름은 저팬니즈친구(Japanese friends)입니다 그런데 주로 해외에 있는 각 나라 사람들 ..

페이스 오일 Radha Argan Oil 사용후기

일단 이아이는 용량 부터가 남다르다. 120ml의 용량이라 머리부터 발 끝까지 다 쓰고도 남을 것 같은 .... 그렇다고 오해는 마시라 막써도 될 것 같은 부 ..

가상화폐 도기코인(Dogecoin)을 무료로 구할수 있는곳

비트코인 이더리움 라이트코인을 필두로 하는 가상화폐 시장이 뜨겁다 못해 과열현상을 보이는 현싯점이다. 가상화폐를 배우기 위해, 가상화폐를 위한 지갑(wallet)오 ..

약사가 만든 쿠토 치약

쿠토 치약은 포르투칼 치약의 대명사야. 1932년 포루투칼의 알베르토 페레리아라는 약사가 만들었다고 해 그때까지 사람들은 분말로 된 가루를 치아에 묻혀 이 ..

올게닉 Ever Straight 브라질 각질 치료 샴푸 & 컨디셔너

Organix Ever Straight Brazilian keratin Traphy Shampoo & Conditioner 이 아이들을 처음 만난게 된 이유가 ..



워싱턴지역 추천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