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 벌리고 자는 사람… ‘이 질환’일 수도

자는 도중에 자꾸 잠에서 깬다면 수면장애일 수 있다. 특히 소리 없이 입만 벌리고 잔다면, 소리 없는 코골이인 ‘상기도저항증후군’을 의심해야 한다. 상기도저항증후군은 기도가 좁아서 자는 중에 호흡을 힘들게 이어가다 자주 깨는 것을 말한다. 선천적으로 코와 입이 연결된 통로가 좁거나, 아래턱이 작은 사람에게 잘 나타난다. 똑바로 누웠을 때 혀가 뒤로 말리면서 호흡을 방해할 때도 생길 수 있으며, 축농증 등 호흡기 질환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일반적인 코골이와 달리 정상체중인 젊은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상기도저항증후군이 있으면 자는 동안 몸속 산소가 부족해져 자꾸 잠에서 깨게 된다. 뇌가 정상적인 호흡을 하기 위해 잠에서 깨우는 뇌파를 내보내기 때문이다. 또는 부족한 산소를 보충하기 위해 왼쪽·오른쪽으로 돌아누우면서 뒤척이다 깨기도 한다. 이렇게 잠을 설치게 되면 만성 피로·소화 장애 ·혈액순환 장애·근육 뭉침·관절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상기도저항증후군 환자는 단순히 불면증이 원인이라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오래 자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병원에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 한다. 상기도저항증후군으로 진단되면 상기도양압호흡술(자는 동안 압력을 가진 공기를 기도에 주입하는 치료법) 등의 치료를 받을 수 있다. 가을에는 건조한 대기로 인해 코점막과 기도가 건조해지면서 상기도저항증후군으로 이어지기 쉽다. 예방을 위해 환기를 자주 하고, 젖은 수건이나 가습기로 실내 습도 50% 이상을 유지하는 게 좋다. 이해나 헬스조선 기자 문수아 헬스조선 인턴기자

08/27/2021 | 07:31:13AM

노년층, ○시간 자야 인지기능 지킨다

잠을 너무 조금 자거나 많이 자면 인지기능이 떨어질 위험이 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워싱턴대 의과대학 연구팀은 평균 4년 반 동안 인지기능을 관 ..

몸속 염증 줄이려면 요리할 때 ‘이것’ 넣으세요

요리할 때 바질, 후추, 계피 등 향신료를 추가하면 염증 감소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립대 연구팀은 향신료가 체내 염증 ..

간단히 붙이는 코로나 백신… 면역 반응 10배 높아

미국 과학자들이 3D 프린터를 이용해 붙이는 형태의 '백신 패치'를 개발했다. 미국 스탠퍼드대와 노스캐롤라이나 채플힐대 공동연구팀은 3D 프린터를 이용한 ..

유방암 예방하려면? ''○○밥'' 자주 먹어야

유방암은 여성에게서 가장 흔히 발생하는 암이다. 생존율은 비교적 높지만, 재발이 잦아 결코 '쉬운 암'이라고 볼 수 없다. 이런 유방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각종 건 ..

맛있는 ''이 음식''이 두통을 유발한다고?

두통이 시도때도 없이 찾아오는 사람들이 있다. 두통은 누구나 경험하는 흔한 증상이라고 하지만,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린다. 진통제가 해결책이 될 수 있지만, 매번 약 ..

가을이라 가렵다고? ''이 음료''만 끊어도 완화

환절기에 특히 많이 생기는 증상 중 하나가 가려움증이다. 딱히 질환이 없는데도 가려움증으로 고통받는 사람이 많다. 아침·저녁과 낮의 기온차가 심하면 피부가 이를 '외 ..

무료 결제코인 페이코인(paycoin) 받기

페이코인은 미국의 리플, 영국의 일랙트로니엄 코인처럼, 온라인 오프라인 소액 결제를 위한 블록체인방식의 결제전용 코인입니다. 현재 세계적인 암호화폐 ..

해외직구 아마존 이베이 가격비교사이트

요즘 인터넷에서 물건 구입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오늘은 편리하고 저 렴하게 물건을 구입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싸이트를 하나 소개 해드리겠습 니다. 아마존 ..

저적권이 없는 가능한 무료이미지 사이트 추천

비지니스 홈페이지 혹은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중에 글을 등록하면서 무심하게 구글에서 이미지를 검색하여 대소롭지 않게 사용하시는 분이 많이 계십니다. 정말 위험 ..

다이슨 v6 무선 청소기 후기

엘지 동글이 청소기를 5년 가까이 써오다가 이 아이가 말도 없이 스르르 제 할일을 다 했다는듯 움직일 생각을 안함 드디어 나도 무선 청소기를 ..... 동글이 ..

빅 아그네스 쿠퍼 초경량 3인용 텐트 사용후기

우리는 근래 몇년 일년에 서너번 정도는 빽칸츄리를 해. 처음에는 멋모르고 아무런 준비 없이 초겨울에 (산 속은 이미 한 겨울!!! 텐트 안에 물이 얼어 안녹을 ..

에팔레치안 트레일의 동반자 - 아솔로 등산화 후기

이 아이를 만나기 전에 나는 등산화를 3켤레를 바꿨다. 처음엔 초경량 콜럼비아 등산화를 샀다가 (-->얘는 진짜 양말 보다 약간 더 무게 나감.ㅎㅎㅎ)발바닥이 ..

약사가 만든 쿠토 치약

쿠토 치약은 포르투칼 치약의 대명사야. 1932년 포루투칼의 알베르토 페레리아라는 약사가 만들었다고 해 그때까지 사람들은 분말로 된 가루를 치아에 묻혀 이 ..



워싱턴지역 추천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