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뭘 보고 듣는지 확실히 안다’

“페이스북은 이미 내가 어디 있는지, 내가 누구랑 사귀는지, 집이 어딘지 다 안다. 그런데 이젠 내가 지금 무엇을 하는지까지 (엿)듣는단 말인가.” 조만간 출시되는 스마트폰용 페이스북 애플리케이션(앱)의 새 버전을 놓고 이 같은 논란이 일고 있다. 새로이 추가되는 ‘소리 인식 기능’이 사용자의 사생활을 침해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지난 21일 페이스북이 1년에 걸친 개발 끝에 발표한 소리 인식 기능은 스마트폰 사용자가 페이스북 앱을 사용할 때 기기의 내장 마이크가 사용자 주변 소리를 인지하는 게 골자다. 앱은 이 소리를 분석해 사용자가 현재 듣는 음악이나, 보는 TV 프로그램·영화가 무엇인지 15초 안에 판별한다. 그리고 사용자가 글이나 사진을 올릴 때 ‘나는 이 노래(드라마)를 듣고(보고) 있어요’라고 함께 올릴 수 있게 해 준다. 페이스북이 이 기능을 추가하는 것은 광고주들에게 12억 명이나 되는 사용자에 대한 더 정밀한 정보를 제공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방송 중인 TV쇼를 인식하기 위해 전국 160여개 방송국과 계약을 맺고 오디오 정보를 얻는 등 공도 들였다. 그러나 지난해 국가안보국(NSA)의 불법 개인정보 수집으로 시끄러웠던 국내에선 이 기능이 공개되자마자 ‘페이스북이 대체 어디까지 개인 정보를 수집하려는 건가’란 논란이 일고 있다. 워싱턴포스트(WP)는 ‘스마트폰이 당신을 엿들을 수 있다는 걸 친절히 상기해줬다’는 블로그 기사에서 “공식적인 통로로 설치한 앱을 통해 해커나 국가기관이 당신이 하는 일을 들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고 지적했다. IT 전문 매체 더 버지(The Verge)는 “분명 어떤 이들에게는 공포를 불러일으키고 비판을 받을 것”이라 했다. 파이낸셜타임스(FT) 블로그도 전문가를 인용, 페이스북이 이 정보를 얼마나 오래 보관할지 분명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페이스북 측은 “(음악·TV쇼가 아닌) 다른 소음이나 사람들의 대화는 판별되지 않는다”며 “또 사용자는 기능을 꺼놓을 수 있으며, 판별된 음악 등을 공유하지 않겠다고 선택하면 관련 정보는 저장되지 않는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IT 매체 매셔블(Mashable)은 “만약 사용자가 친구와 이를 공유하지 않는다고 할지라도, 페이스북은 여전히 사용자가 무엇을 보는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셈”이라고 꼬집었다. 김성한 기자

05/23/2014 | 07:42:32AM

역사상 6번째 동식물 대멸종 위험

지구촌 동식물종의 멸종 속도가 인류 출현 이전에 비해 최소 1000배 빨라지면서 역사상 6번째 대멸종의 위험에 직면했다는 연구 보고사가 나왔다. 노스 캘로라이나 듀 ..

성경도 이제 디지털 시대

디지털 기기 사용이 빠르게 확산되면서 성경을 스마트폰이나 테블릿PC 등으로 읽는 기독교인들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무료로 다운받아 스마트폰 등에 사용할 ..

학부모 ‘백투스쿨 샤핑’ 돈 덜쓴다

올해 백투스쿨 샤핑 가정당 지출 규모가 지난해에 비해 소폭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국소매협회(NRF)의 최근 여론 조사에 따르면 유치원에서부터 12학년(고등 ..

전화 발명가 '그레이엄 벨' 음성 복원

전화를 발명한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1847∼1922)의 실제 음성이 최초로 복원돼 일반에 공개됐다. 스미스소니언박물관은 29일약 130년 전 녹음된 벨의 육성 ..

한인 과학자, 태양전지 효율 신기술 개발

한인 여성 과학자가 태양전지의 효율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데 쓰일 수 있는 신기술을 개발했다. 로런스 버클리 국립연구소에 연구원으로 재직중인 이지예(28, 사진) ..

암세포만 죽이는 ‘바이러스 발견’

주로 소아에 감기, 폐렴 같은 호흡기질환을 일으키는 호흡기 세포융합 바이러스 (RSV:respiratory syncytial virus)가 정상세포는 건드리지 않고 ..

저적권이 없는 가능한 무료이미지 사이트 추천

비지니스 홈페이지 혹은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중에 글을 등록하면서 무심하게 구글에서 이미지를 검색하여 대소롭지 않게 사용하시는 분이 많이 계십니다. 정말 위험 ..

해외 직구대행 배송 및 구매대행 p2p 서비스

한국내에서 해외 직구를 통한 쇼핑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딜포미는 전세계 각지역에서 구입 및 배송대행 서비스를 개인간에 P2P로 연결해 드리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 ..

혁신적 디자인 날개 없는 선풍기 다이슨 AM07

날개 없이 조용한 선풍기 다이슨 이 아이는 날개 없이 소음,사고 ,청소가 필요 없는 아이다. 그래서 아이가 있는 집이나....먼지가 많아 청소를 자주 해야 ..

약사가 만든 쿠토 치약

쿠토 치약은 포르투칼 치약의 대명사야. 1932년 포루투칼의 알베르토 페레리아라는 약사가 만들었다고 해 그때까지 사람들은 분말로 된 가루를 치아에 묻혀 이 ..

무료로 비트코인(Bitcooin) 지불하는 사이트

가상화폐 시장이 투자의 귀재로 인정받는 워렌버핏의 긍정적인 시장전망과 월가의 많은 펀드운용사가 비트코인을 증식가능한 자산으로 매입하면서 하루가 다르게 비트코인의 시세 ..

칼로리 제로 - 천연 감미료 스테비아

나는 아침마다 두부쉐이크를 만들어 마셔 처음에는 단순히 나잇살을 빼준다고 해서 다이어트 목적으로 아침대용으로 마시기 시작했는데 마시다가 보니 맛을 빼고는 ..

해외 가상화폐거래소 소개 - Bit-z

홍콩에 위치한 하루 거래 금액으로는 7위정도에 해당되는 세계적인 거래소로 국내 빗썸과 거래규모가 비슷한 곳이다 무엇보다도 한국에서 자체 개발된, 채굴 코인 이더소셜 ..



워싱턴지역 추천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