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콕이냐 단풍이냐, 갈림길에 선다면…

[낙동정맥] 사람보다 멧돼지 만날 확률이 더 높은 인적 드문 산이 차라리 안전할까? 코로나 시대에 던져보는 어리석은 질문이다. 머지않아 산들은 앞 다투어 총천연색 화장을 시작할 것이고 유명세 타는 전국구 산들은 마스크 행렬로 길고 긴 흰색 점선을 이룰 것이다. 집콕과 단풍산행의 갈림길에 서야 한다면 좀 덜 붐비는 쪽으로 눈길을 주는 것은 어떨까. 백두대간에서 살짝 비켜선 낙동정맥은 사람들의 발길이 상대적으로 드물어 ‘언택트 종주’에 특화된 산줄기다. 오지, 조망 없음, GPS 필수… 낙동정맥의 키워드들이다. 수도권에서 멀고 교통편도 녹록치 않아 마음 편하게 접근하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뒤집어 생각하면 사람의 발길이 닿기 쉽지 않다는 바로 그 이유가 낙동정맥 종주의 매력 포인트다. 설악산권과 오대산권을 지나며 남쪽으로 뻗어나가던 백두대간 줄기는 태백산권 매봉산(천의봉)에서 한줄기 산맥을 흘리는데 바로 이 지점에서 낙동정맥은 시작된다. 울진의 백암온천으로 유명한 백암산 어깻죽지와 청송의 주왕산국립공원을 지난 후 정맥은 내륙으로 방향을 튼다. 화랑들의 수련장이었던 경주 단석산 어깨를 넘어 영남 알프스로 건너가 가지산을 밀어 올린 후 신불산, 영축산(취서산), 천성산을 거쳐 부산의 명산 금정산을 일군다. 이후 정맥은 다대포 몰운대에서 파도와 만나며 끝을 맺는다. 낙동정맥은 동해바다와 평행선을 이루며 강원도에서 영남지방으로 일직선으로 내리닫으며 경북과 경남의 동해안과 낙동강 유역의 내륙을 동서로 가르는 분수령이다. 도상 거리만 400여 km이며 GPS로 확인한 실주행거리는 450여 km에 이른다. 수려한 풍광을 자랑하는 주왕산의 낙동정맥 코스는 대덕산에서 피나무재까지 20㎞ 구간이 국립공원이라 비법정 탐방로에 속한다. 왕거암에서 대궐령까지 2.5㎞만 산행이 가능해 절세미인 주왕산을 스치듯 지나야 하는 아쉬움이 너무 크다. 정맥 종주에서 국립공원은 늘 그렇듯 초대받지 않은 손님 같은 존재이다. 글 이재진 편집장 사진 C영상미디어 사설=천성산 능선에서 바라본 낙동정맥 줄기.

09/01/2022 | 08:02:17AM

워싱턴지역 추천사이트

조선의 노스트라다무스 ‘격암 남사고’를 찾아서

[울진 남수산] 남수산 산행기점은 울진군농업기술센터 앞 정자. 등산로 입구에 안내판이 있다. 정상까지 2km, 1시간 조금 더 걸린다. ..

직립보행 유인원의 조상 만나다

[에티오피아] 아프리카 대륙 북동부에 위치한 ‘에티오피아’는 그리스 고전과 구약성경에 등장하며, 그리스어로 ‘혼혈인’, 또는 ‘태양에 그을 ..

히치하이킹으로 캐나다 로키의 감동을!

캐나다 서부의 로키산맥Rocky moutains은 태초의 신비를 간직한 빙하와 만년설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광대한 산맥과 시시각각 영롱하게 ..

[가평 석룡산]

가평군 북면은 천혜의 자연림과 빼어난 경관 때문에 1985년 9월 환경처에서 청정지구로 고시한 지역으로 ‘경기도의 알프스’라 불리기도 한다. 이 ..

감각이 녹아내리는 황홀한 절대군주

[설악산] 산에 점수를 매길 수는 없다. TV의 경쟁 프로그램처럼 어느 산의 단풍이 더 고운지, 산세가 더 화려한지 객관적인 우위를 가릴 ..

남미에서 가장 핫한 백패킹 코스

[페루 산타크루스 트레킹] 남미 안데스산맥에는 세계에서 가장 긴 산군이 있다. 높이로 따지면 세계에서 히말라야에 이어 두 번째로 높다. 바로 ..

다이슨 v6 무선 청소기 후기

엘지 동글이 청소기를 5년 가까이 써오다가 이 아이가 말도 없이 스르르 제 할일을 다 했다는듯 움직일 생각을 안함 드디어 나도 무선 청소기를 ..... 동글이 ..

푸드 포토 싸이트 라이브푸디(Livefoodie)

라이브푸디(live foodie)라는 푸드 포토 싸이트가 있다. 이 싸이트는 말 그대로 푸드 사진을 올리는 싸이트다. 레시피가 있다던가, 레스토랑 리뷰가 있다던가 ..

해외 직구대행 배송 및 구매대행 p2p 서비스

한국내에서 해외 직구를 통한 쇼핑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딜포미는 전세계 각지역에서 구입 및 배송대행 서비스를 개인간에 P2P로 연결해 드리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 ..

빅 아그네스 쿠퍼 초경량 3인용 텐트 사용후기

우리는 근래 몇년 일년에 서너번 정도는 빽칸츄리를 해. 처음에는 멋모르고 아무런 준비 없이 초겨울에 (산 속은 이미 한 겨울!!! 텐트 안에 물이 얼어 안녹을 ..

고고투유 앱 새단장 오픈 - 빅 3 이벤트

한국음식 주문 배달 고고투유가 더욱 새로워졌습니다! 빅3 이벤트 기간 : 6월 1일~ 6월 5일 까지 음식값 할인 빅쓰리 이벤트! 고고투유 새단장 오 ..

북버지니아 지역 음식 배달 전문 고고투유 오픈

북버지니아 지역에도 한국식당을 소비자와 연결하는 배달 전문 앱이 나온다. 우버나 한국의 배달의 민족처럼 음식 딜리버리 전문 앱이 출시된다. 이 앱은 버지니아 ..

야마하 사운드바 YAS-207 사용기

엡슨 프로젝터와의 협업을 위해, 5.1ch 홈시어터를 구입하려고 하였으나, 가격도 비싸고 무엇보다도 아마존 직구로 받기엔 제품의 무게, 부피로 인한 엄청난 배송료를 ..



워싱턴지역 추천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