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에게 특히 많은 질환 5

오늘(8일)은 UN이 지정한 '세계 여성의 날'이다. '여성 질환'하면 주로 부인과 관련 질환만 떠올리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부인과 질환 외에도 호르몬 등의 이유로 여성에게 특히 잘 생기는 질환들이 있다. 특히 폐경 이후 급격한 호르몬 변화를 겪으며 각종 질환 위험이 높아지곤 한다. 여성의 날을 맞아 여성들의 건강을 침해하는 대표적인 질환들을 알아본다. 유방, 자궁, 난소 질환 등 주로 여성에게만 생기는 질환은 제외했다. ① 갑상선 질환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2018년 진료 기록을 분석해 여성이 남성보다 2배 이상 많은 질병을 30개 꼽았다. 그중 무려 5가지가 갑상선과 관련된 질환이었다. 구체적으로 여성은 남성보다 갑상선기능저하증 환자 수가 5.3배, 갑상선암 환자 수는 4.5배나 높았다. 갑강선은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해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여성은 임신, 출산, 폐경 등 호르몬 변화 주기를 겪으면서 복합적인 요인으로 인해 남성보다 갑상선 질환에 취약해진다. 남성보다 갑상선 질환의 발병률은 높지만, 예후는 남성보다 좋아 수술까지 이어지는 경우는 더 적다. ② 안구건조증 의외로 안구건조증 또한 여성에게 더 많은 병이다. 2019년 '눈물계통의 장애(안구건조증, 누낭염 등)' 환자 수는 166만4612명으로, 남성(79만2593명)보다 2.1배 많았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눈물 분비 역시 호르몬과 자율신경계의 영향을 받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생리 주기가 불규칙한 여성은 안구건조증 위험이 더 크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여의도성모병원 안과 나경선 교수팀은 논문에서 "생리불순 여성은 성호르몬의 분비에 이상이 있을 수 있다"며 "이로 인해 안구건조증이 생길 수 있다"고 했다. ③ 무릎관절염 퇴행성관절염 등으로 무릎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무릎관절증)는 남성보다 여성에게 2.3배나 많다. 이유는 여러 가지로 추측된다. 강북연세병원 박영식 원장은 "폐경 이후 여성은 호르몬 변화로 인해 연골이 약해진다"며 "또한 여성은 남성보다 골반이 넓고, 무릎이 안쪽으로 들어간 X자 다리 형태인 경우가 많아 무릎 부상에 약하다"고 말했다. 쪼그려 앉아 가사노동을 많이 하는 것도 원인 중 하나다. 박영식 원장은 "폐경 후에는 골밀도가 감소하므로 무릎 외에 다른 관절 질환도 주의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④ 치매 많은 노인이 우려하는 치매 또한 여성에게 발병률이 더 높다. 2019년 알츠하이머치매 여성 환자 수는 26만1315명, 남성 환자 수는 9만8만8390명이었다. 여성 환자가 남성보다 3배가량 많았던 것. 마찬가지로 추측되는 원인은 호르몬으로, 특히 출산 경험이 많은 여성일수록 치매 위험이 높다. 치매가 걱정된다면 건강한 생활습관과 함께 두부와 콩을 많이 섭취할 것을 권한다. 미국 아이오와대 연구팀에 따르면 폐경 후 식물성 단백질을 많이 먹은 여성은 전혀 먹지 않은 사람보다 치매 관련 사망 위험이 21% 낮았다. 반면 동물성 단백질을 많이 먹으면 치매 사망 위험이 높아졌다. ⑤ 하지정맥류 다리 정맥의 혈류 이상으로 혈관이 튀어나오거나 다리가 저리거나 아픈 증상을 유발하는 '하지정맥류'도 여성에게 2배 많은 질환이다. 2019년 여성 환자 수는 10만9679명, 남성 환자 수는 5만1858명이었다. 임산과 출산이 하지정맥류의 대표적인 위험 요인이다. 임신 중에는 자궁이 커지면서 하반신에 피가 원활하게 흐르지 않는다. 출산 후 나아지기도 하지만, 그대로 남아 점차 악화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다리에 울퉁불퉁한 혈관이 나타난다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게 좋다. 심하지 않다면 잘 때 다리 밑에 베개를 올려두거나, 자주 다리를 마사지하는 게 도움이 된다.

03/08/2021 | 02:44:39PM

근력운동 ''이틀에 한 번''만 해야

면역력, 체력 강화 등을 위해 근력운동은 필수다. 근육량을 늘리면 '노쇠' 속도도 늦출 수 있다. 하지만 근력운동도 지나치면 부작용이 생겨 주의해야 한다. ..

약 없이 혈압 낮추는 방법 15가지

혈압이 높은 게 뭐가 문젤까 싶지만 고혈압은 전신 건강을 망가트리는 주범 중 하나다. 수축기·이완기 혈압이 140·90mg 이상이라면 반드시 약물치료가 필 ..

치질 오래 방치하다간… 암 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국내 치질 환자 수는 64만74명(2019년)에 달할 정도로 흔하다. 하지만 치질을 방치할 경우 항문 안쪽 점막 조직에 생긴 혹이 ..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 되는 음식 4

우리 몸은 스트레스를 받을 때 이에 대응하는 호르몬인 코르티솔을 분비하는데, 코르티솔이 많아지면 신체 대사가 불균형해지고 쉽게 배가 고파진다. 이럴 땐 건강에 안 좋 ..

혈관 탄력 높이려면, 한 시간에 한 번 ''이것'' 해야

혈관은 딱딱해졌을 때 문제가 생긴다. 혈압이 높아질 뿐 아니라, 혈전 발생 위험도 커지기 때문이다. 이를 예방하려면 혈관을 탄력 있게 유지시켜야 하는데, ..

마스크 착용 장기화, 아이들 언어능력 떨어진다

코로나19로 어린이와 청소년, 갓 태어난 아기들마저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됐다. 최근에는 마스크를 쓰고 지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마스크 착용으로 인한 자녀 ..

워싱턴 지역 근교 등산로 트레일 정보

워싱턴 근교 D.C 버지니아 메릴랜드 웨스트버지니아 펜실베니아에 거주하는 등산을 특히 좋아하는 한인들에겐 유용한 트래킹 하이킹 정보가 될수 있다. 특히 버지니아 ..

엡슨 홈시네마 3020 3LCD 홈씨어터 전용 프로젝터

그동안 옵토마 dpp프로젝터 3대를 구매해 사용해 왔다. 옵토마 HD 80을 마지막으로 갈아탄 새로운 프로젝터는, 엡슨의 홈시네마 3020 3LCD(Epson Ho ..

K-pop 아이돌 스타 포털 밸라보코

팝 음악을 뜻하는 ‘Popular music’과 ‘Korea’의 합성어 k-pop의 돌풍이 지속되고 있다. 과거에는 한국 음악 전반을 아우르는 느낌이었으나 최 ..

일본 친구사이트 소개

친구맺기 싸이트 하나 소개할게요 해외싸이튼데 일본에서 운영하는지 이름은 저팬니즈친구(Japanese friends)입니다 그런데 주로 해외에 있는 각 나라 사람들 ..

약사가 만든 쿠토 치약

쿠토 치약은 포르투칼 치약의 대명사야. 1932년 포루투칼의 알베르토 페레리아라는 약사가 만들었다고 해 그때까지 사람들은 분말로 된 가루를 치아에 묻혀 이 ..

칼로리 제로 - 천연 감미료 스테비아

나는 아침마다 두부쉐이크를 만들어 마셔 처음에는 단순히 나잇살을 빼준다고 해서 다이어트 목적으로 아침대용으로 마시기 시작했는데 마시다가 보니 맛을 빼고는 ..

올게닉 Ever Straight 브라질 각질 치료 샴푸 & 컨디셔너

Organix Ever Straight Brazilian keratin Traphy Shampoo & Conditioner 이 아이들을 처음 만난게 된 이유가 ..



워싱턴지역 추천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