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망언 두둔 총장 ‘일파만파’

하버드총장 발언 후, 역사학자들 “최악의 학문적 진실성 위반” 비판 위안부 피해자들을 ‘자발적 매춘부’라고 주장해 논란이 된 마크 램지어 하버드 로스쿨 교수의 발언에 관해 총장이 “대학 내에서 학문의 자유는 논쟁적 견해가 불쾌감을 줘도 문제가 없다”는 발언으로 워싱턴 한인들은 물론 전 세계적으로 비판이 끊이질 않고 있다.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는 지난 17일 로렌스 바카우 하버드대 총장으로부터 램지어 교수 발언에 관련해 받은 이메일을 공개했는데. 바카우 총장은 “대학 내에서 학문의 자유는 논쟁적인 견해를 표현하는 것을 포함한다”며 “논쟁적인 견해가 우리 사회 다수에게 불쾌감을 주는 경우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반크 측은 바카우 총장에게 램지어 교수 논문을 철회 시키고 대학 차원에서 규탄 성명을 내달라는 요구를 담은 이메일을 보냈었다. 램지어 교수의 논문 내용 중에는 “위안부는 매춘부”, “위안부는 일본 정부나 일본군이 아닌 모집업자의 책임”, “위안부는 돈을 많이 벌었다” 등 일본 우익 세력과 동일한 주장을 포함하고 있었고, 국제 학술지인 “인터내셔널 리뷰 오브 로우 앤드 이코노믹스”에 “태평양 전쟁 당시 성(性)계약”이란 논문을 발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반크 측에서는 램지어 교수가 위안부 제도를 분석하기 위해 적용한 게임이론은 적절하지 않으며, 하버드 대학교의 좌우명인 ‘진리’와도 거리가 멀기 때문에 항의 서한을 제출했다 밝히면서 위안부 문제를 자발적이고 자유로운 계약으로 분석하는 것은 과거 성범죄를 경험했던 피해자들의 모욕과 자유를 인정하지 않는 사실 자체가 모순적이라고 전했다. 반크는 하버드 총장이 보낸 답신에 대해서도 바카우 총장이 언급한 학문의 자유는 중요하지만, 이는 개인이 진리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학자의 양심과 윤리를 담은 견해를 표현할 자유일 뿐, 타인의 인권을 무시하는 것은 정당화될 수 없기 때문에 2차 항의 서한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하버드 대학교 총장의 학문적 자유에 대한 발언을 들은 한인 A씨는 “과연 흑인 노예 제도나 나치의 파시즘과 인종주의에 대한 발언 또한 학문적인 자유로 받아들일 것일지 의문이다”라며, “전범 국가인 일본이 벌인 범죄들에 대해서는 사회적인 분위기가 너무 너그롭다”라고 비판을 했다. 한편 하버드대 교수와 총장의 발언을 듣고, 도산 안창호 선생의 외손자 필립 안 커디씨가 하버드 대학교에 역사 자료 기증하려던 뜻을 철회하면서, 위안부가 매춘부라는 램지어 교수의 논문과 하버드 대학교 측의 소극적인 대응에 대한 항의하는 뜻이라고 밝혔다. 최원석 기자

02/19/2021 | 12:00:00AM

페어팩스 주택평가 금액 4.25% 상승

주택시장 가치 대부분 상승, 비거주용 부동산 하락 코로나 팬데믹 여파에도 페어팩스 카운티 주택 평가액이 전년대비 4.25% 증가했다. 버지니 ..

요양원, 코로나 확진자 급감

장기요양시설에서의 신규 코로나 확진 및 사망자 수가 급격히 줄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방 통계 자료 분석 결과 지난 12월 말부터 올해 2월 초까지 ..

버지니아 마리화나 합법화

2024년 시행 예정 버지니아주가 마리화나 사용 합법화를 27일 승인했으며, 2024년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버지니아주 하원은 찬성 48표 ..

버지니아 ‘J&J 백신’ 시작

6만9천 회분 확보, 18세 이상 접종 가능 버지니아주가 코로나 백신 부족으로 접종이 늦어지는 가운데 최근 존슨&존슨 백신 사용이 허가되면서 백신 접종이 ..

대면수업 재개 ‘학교 안 간다’

코로나 이후 홈스쿨링 급증…교육당국, 학생들 등록 저조 ‘비상’ 대면 수업 재개에도 학교에 돌아오지 않는 학생들이 증가하면서 교육 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

페어팩스, 비닐봉지 사용 NO

환경보호 폐기물 처리 종이봉투 권장 버지니아주 페어팩스 카운티가 주민들에게 야드 폐기물 처리 시 비닐봉지를 사용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페어 ..

페이스 오일 Radha Argan Oil 사용후기

일단 이아이는 용량 부터가 남다르다. 120ml의 용량이라 머리부터 발 끝까지 다 쓰고도 남을 것 같은 .... 그렇다고 오해는 마시라 막써도 될 것 같은 부 ..

온라인 포토 편집기 웹사이트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SNS에 사진을 등록하려고 할때, 간단하게 포토의 사이즈 및 다양한 효과를 내려고 할때, 기존의 아도비 같은 전문 그래픽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

혁신적 디자인 날개 없는 선풍기 다이슨 AM07

날개 없이 조용한 선풍기 다이슨 이 아이는 날개 없이 소음,사고 ,청소가 필요 없는 아이다. 그래서 아이가 있는 집이나....먼지가 많아 청소를 자주 해야 ..

다이슨 v6 무선 청소기 후기

엘지 동글이 청소기를 5년 가까이 써오다가 이 아이가 말도 없이 스르르 제 할일을 다 했다는듯 움직일 생각을 안함 드디어 나도 무선 청소기를 ..... 동글이 ..

야마하 사운드바 YAS-207 사용기

엡슨 프로젝터와의 협업을 위해, 5.1ch 홈시어터를 구입하려고 하였으나, 가격도 비싸고 무엇보다도 아마존 직구로 받기엔 제품의 무게, 부피로 인한 엄청난 배송료를 ..

저적권이 없는 가능한 무료이미지 사이트 추천

비지니스 홈페이지 혹은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중에 글을 등록하면서 무심하게 구글에서 이미지를 검색하여 대소롭지 않게 사용하시는 분이 많이 계십니다. 정말 위험 ..

칼로리 제로 - 천연 감미료 스테비아

나는 아침마다 두부쉐이크를 만들어 마셔 처음에는 단순히 나잇살을 빼준다고 해서 다이어트 목적으로 아침대용으로 마시기 시작했는데 마시다가 보니 맛을 빼고는 ..



워싱턴지역 추천사이트